설장구 (앉은반)
설장구 (선반)
※ 호흡이란 : 어떠한 장단이나 가락을 치는데 알맞은 몸과 마음쓰기(자연스러움)
. '하 나 아'는 주로 굿거리와 덩덕궁이에서
. '하 나 '은 동살풀이에서
. '하아아나'는 휘모리에서 많이 쓰인다.
※ 판굿의 구정놀이(개인놀이, 설장구)를 앉은반 형식으로 장구의 음악성을 드러낸 것이다. 주로 강약의 변
화(다 함께, 연주자끼리 주고받는 것, 개인과 전체)와 전체 음악 속(한 배)의 개인별 즉흥연주의 맛, 그리
고 장단을 말아가는 것과 풀어가는 것의 굴곡 등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1. 다스림(다스름)
1 2 3 2 2 3 3 2 3 4 2 3
|궁 | | | | | 구|궁 | | | | | 구|궁 | | | | | 구|궁 | | | | | 구|×3×4
+(×2)
(상장구가 구궁을 12번 친 뒤 13번째 구궁에 궁을 치며 다음 사람이 합류 -
나머지 8회(구궁)은 다같이- 아래의 것도 같은 원리임)
|궁 | | | | | 구|궁 | | | | | 구|궁 | | | | | 구|궁 | |딱 | | | 구|×4(한
| | | | | | | | | | | | | | | | | | | | | | | | |사람씩)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 | | | 구|궁 | |딱 | | | 구|궁 | | | | | 구|궁 | |딱 | | | 구|×(×3)
| | | | | | | | | | | | | | | | | | | | | | | | |+(×4)
| | | | | | | | | | | | | | | | | | | | | | | | |다함께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 | 구|궁 | |딱 | | | 구|궁 | |다 | | | 구|궁 | |딱 | | | 구|×6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다 | 구|궁 | |딱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딱 | |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4
|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4
1, 3번 장구는 위의 가락 / 2, 4번 장구는 아래가락을 친다.
|궁 | 기|닥 | |닥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다 | |다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따 | |따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따 | |따 | 구|궁 | 기|닥 | |딱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
강(궁편) . 약(궁편)으로 주고 받음(짝쇠의 원리로) - 소리 다함께 키우다 점차로 줄임.
|궁 | 기|다 | |다 | 구|궁 | 기|다 | |다 | 구|궁 | 기|다 | |다 | 구|궁 | 기|다 | |다 | 구|×...
- 최대한 작게 침
|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
- 채편부터 커짐
|궁 | |딱 | |딱 | 구|궁 | |딱 | |딱 | 구|궁 | |딱 | |딱 | 구|궁 | |딱 | |딱 | 구|×...
| | | | | | | | | | | | |
|궁 |기닥 | 구|궁 |기닥 | 구|궁 |기닥 | 구|궁 |기닥 | 구|×...
|궁 | 딱 | 구|궁 | 딱 | 구|궁 | 딱 | 구|궁 | 딱 | 구|×2
| | | | | | | | | | |
|궁 | 딱 | 궁 | 딱 | 궁 | 딱 |………. (점점 빨라짐)
소리 크게 키운다. 마지막 작아짐.
※ 다스림 또는 즉흥 개별연주(영어로 애드립이라 함)의 연주횟수, 가락 넘기는 신호는 사람에 따라
모임에 따라 다르게 잡을 수 있다.
'가락보.감상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삼도 설장구 동영상 강좌 2 (굿거리) (0) | 2006.04.13 |
---|---|
[영상]삼도 설장구 동영상 강좌 (0) | 2006.04.13 |
(앉은반)설장구 굿거리(풍년질굿, 풍류굿, 늦은삼채) (0) | 2005.12.28 |
(앉은반)설장구 굿거리개인연주의 경우 1번 (0) | 2005.12.28 |
(앉은반)설장구 굿거리 개인연주의 경우 ② (0) | 2005.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