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보.감상문

(앉은반)(선반)설장구 밑에까지

土譚 2005. 12. 28. 09:10

설장구 (앉은반)
설장구 (선반)
※ 호흡이란 : 어떠한 장단이나 가락을 치는데 알맞은 몸과 마음쓰기(자연스러움)
 
        . '하 나 아'는 주로 굿거리와 덩덕궁이에서
        . '하  나 '은 동살풀이에서
        . '하아아나'는 휘모리에서 많이 쓰인다.


※ 판굿의 구정놀이(개인놀이, 설장구)를 앉은반 형식으로 장구의 음악성을 드러낸 것이다. 주로 강약의 변
화(다 함께, 연주자끼리 주고받는 것, 개인과 전체)와 전체 음악 속(한 배)의 개인별 즉흥연주의 맛, 그리
고 장단을 말아가는 것과 풀어가는 것의 굴곡 등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1. 다스림(다스름)
 
        1       2       3       2       2       3       3       2       3       4       2       3
 
|궁 |   |   |   |   | 구|궁 |   |   |   |   | 구|궁 |   |   |   |   | 구|궁 |   |   |   |   | 구|×3×4
        +(×2)
(상장구가 구궁을 12번 친 뒤 13번째 구궁에 궁을  치며 다음 사람이 합류 -
 나머지 8회(구궁)은 다같이- 아래의 것도 같은 원리임)
 
|궁 |   |   |   |   | 구|궁 |   |   |   |   | 구|궁 |   |   |   |   | 구|궁 |   |딱 |   |   | 구|×4(한
|   |   |   |   |   |   |   |   |   |   |   |   |   |   |   |   |   |   |   |   |   |   |   |   |사람씩)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   |   |   | 구|궁 |   |딱 |   |   | 구|궁 |   |   |   |   | 구|궁 |   |딱 |   |   | 구|×(×3)
|   |   |   |   |   |   |   |   |   |   |   |   |   |   |   |   |   |   |   |   |   |   |   |   |+(×4)
|   |   |   |   |   |   |   |   |   |   |   |   |   |   |   |   |   |   |   |   |   |   |   |   |다함께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   | 구|궁 |   |딱 |   |   | 구|궁 |   |다 |   |   | 구|궁 |   |딱 |   |   | 구|×6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다 | 구|궁 |   |딱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딱 |   |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4
 
 
|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   | 구|×4
 
  1, 3번 장구는 위의 가락 / 2, 4번 장구는 아래가락을 친다.
 
|궁 | 기|닥 |   |닥 | 구|궁 |   |다 |   |다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다 |   |다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따 |   |따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따 |   |따 | 구|궁 | 기|닥 |   |딱 | 구|×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
 
 강(궁편) . 약(궁편)으로 주고 받음(짝쇠의 원리로) - 소리 다함께 키우다 점차로 줄임.
 
|궁 | 기|다 |   |다 | 구|궁 | 기|다 |   |다 | 구|궁 | 기|다 |   |다 | 구|궁 | 기|다 |   |다 | 구|×...
 
 - 최대한 작게 침
 
|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궁 | 기|닥 |   |닥 | 구|×...
 
  - 채편부터 커짐
 
|궁 |   |딱 |   |딱 | 구|궁 |   |딱 |   |딱 | 구|궁 |   |딱 |   |딱 | 구|궁 |   |딱 |   |딱 | 구|×...
|       |       |       |       |       |       |       |       |       |       |       |       |
|궁     |기닥   |     구|궁     |기닥   |     구|궁     |기닥   |     구|궁     |기닥   |     구|×...
 
                              
|궁     |  딱   |     구|궁     |  딱   |     구|궁     |  딱   |     구|궁     |  딱   |     구|×2
|                       |       |       |       |       |       |       |       |       |       |
|궁  | 딱  | 궁  | 딱  | 궁  | 딱  |………. (점점 빨라짐)
 
소리 크게 키운다.      마지막 작아짐.
 
 
※ 다스림 또는 즉흥 개별연주(영어로 애드립이라 함)의 연주횟수, 가락 넘기는 신호는 사람에 따라
모임에 따라 다르게 잡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