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편종(編鐘)
[금부(金部)-쇠로만든악기] <고려사>에 의하면 고려예종 11년(1116)에 16개의편종을 사용한 기록이 있다. 처음에는 고려 예종 11년 6월 송(宋)의 휘종(... |
2 |
|
장구
[1] [혁부(革部)] 장고(杖鼓)는 그 허리가 가늘어서 세요고(細腰鼓)라고도 한다. 장고통은 나무로 만드는 것이 좋으나 금속도 사용한다. 오른손은 채편으로 대나... |
| ||
| |||||
3 |
|
특경(特磬)
[석부(石部)] 특경(特磬)은 경 하나를 매단 악기인데 편경(編磬)처럼 각퇴로 친다. 특경은 음악을 그칠 때에만 쓰인다. 조선왕조 세종 때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 |
| ||
| |||||
4 |
|
편경(編磬)
[석부(石部)] 편경(編磬)은 단단한 경석(磬石)으로 만든 16개의 꺾어진 모양의 돌을 매단 것으로, 고려 예종 11년에 송(宋)에서 아홉 틀... |
| ||
| |||||
5 |
|
꽹과리
[금부(金部)] 꽹과리와 소금(小金)이라고도 한다. 징처럼 용도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종 묘제례악에 사용될 때에는 소금으로 기록되어 있고 농악에 사용될 때... |
| ||
| |||||
6 |
|
징
[금부(金部)] 징은 대금(大金)이라고도 하는데 문헌상으로 보면 용도에 따라 명칭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즉 종묘제례악에 사용될 때에는 대금으로 기록되어... |
| ||
| |||||
7 |
|
바라
[금부(金部)] 바라는고려도경(高麗圖經) 권 18에 나오는 요발에 관한 기록을 보면 바라는 고려 이전부터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자바라, 또는 발, 제금이... |
| ||
| |||||
8 |
|
운라
[1] [금부(金部)] 운라는 조선왕조 후기부터 취타(吹打)와 당악(唐樂) 계통의 음악에 사용된악기로서 놋쇠로 만든 작은 징(鉦) 10개를 나무틀에 매달았다. 두께... |
| ||
| |||||
9 |
|
방향(方響)
[금부(金部)] 방향(方響)은 고려 때부터 사용된 이 악기로서 일명 철향(鐵響)이라고도 한다. 16개의 철편(鐵片)을 틀의 상단과 하단에... |
| ||
| |||||
10 |
|
양금(洋琴)
[금부(金部)] 양금(洋琴)은 조선왕조 영조 때부터 사용된 이 악기로서 그 이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양에서 들어 온 금(琴)이다. 재래(在來)의 금 종류가 모... |
| ||
| |||||
11 |
|
특종(特鐘)
|
12 |
|
응고
[혁부(革部)] 응고는 고려 때부터 쓰였으며, 세종 때 많이 제작하여 써 오다가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 응고는 틀위에 달 모양을 그리고 붉은 칠을 하여 틀에... |
| ||
| |||||
13 |
|
삭고
[1] [혁부(革部)] 삭고는고려 때부터 쓰였으며, 세종 때 많이 제작하여 써 오다가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 긴 통같이 생긴 북을 틀에다 매어 단 것이다. 틀 위에... |
| ||
| |||||
14 |
|
건고
[혁부(革部)] 건고는 십자형(十字形)의 발 가운데에 기둥이 꽂혀있고, 그 기둥이 큰 북을 꿰어 버티고, 북 위에는 방개(方 蓋)가 2층으로 올려졌다. 방개에는... |
| ||
| |||||
15 |
|
중고
[혁부(革部)] 중고는 교방고와 비슷하나 다만 그 북통이 크다. 중고는 군중악(軍中樂)에 사용되던 북이다. 문헌에 의하 면 조선왕조 정조 때 관왕묘(關王廟)에... |
|||
| |||||
16 |
|
교방고
[혁부(革部)] 교방고는 고려 때부터 사용된악기로서 관악합주와 궁중 무용에 쓰였는데 지금은 무고춤과 승전무를 출 때 이 북을 사용한다. 문헌에... |
| ||
| |||||
17 |
|
진고(晋鼓)
[혁부(革部)] 진고(晋鼓)는 북통에 붉은 칠을 한 북으로 고려 때부터 사용되었는데 지금도 종묘제례악과 문묘제례악에 사용되고 있다. ... |
| ||
| |||||
18 |
|
절고(節鼓)
[혁부(革部)] 절고(節鼓)는조선왕조 때부터 아악(雅樂)에 사용되었는데 지금도 종묘제례악과 문묘제례악에 쓰인다. 이익기는 &n... |
| ||
| |||||
19 |
|
갈고
[1] [혁부(革部)] 갈고는 영조 이후의 진연의궤(進宴儀軌)에 보이나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 갈고는 크기와 모양에 있어서 장고와 비슷하나, 양쪽 가죽이 얇고, ... |
| ||
| |||||
20 |
|
용고(龍鼓)
[혁부(革部)] 용고(龍鼓)는 사용된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북통에 용을 그리고 고리를 달았다. 북 가죽이 상하로 되게 허리 높이에 매어 달고 양손에 북채를 쥐... |
| ||
| |||||
21 |
|
좌고(座鼓)
[혁부(革部)] 좌고(座鼓)는 북 하나를 틀에 매달았다. 좌고는 고려사(高麗史)에도 악학궤범(樂學軌範)에도 보이지 않고, 단원(檀園)의 무악도(舞樂圖)에 보인다... |
22 |
|
어
[1] [목부(木部)] 楽器説明 어는 나무로 만든 호랑이의 등 위에 27개의 톱니가 있다. 문묘와 종묘의 제례악에 쓰이는데 음악을 마칠 때9갈래로 쪼개진... |
| ||
| |||||
23 |
|
축
[1] [목부(木部)] 나무 상자 중앙에 방망이가 꽂혀 있고, 상자는 대(臺) 위에 올려져 있다. 축은 종묘와 문묘의 제례악에 사용된다. 축은 음악의 시작을 신호하는... |
| ||
| |||||
24 |
|
박
[1] [목부(木部)] 박은 6개의 판자쪽을 사슴 가죽끈으로 꿰어 만든 타악기이다. 한쪽을 가죽끈으로 묶어 놓았기 때문에 반대쪽을 잡고 부챗살처럼 벌... |
| ||
| |||||
25 |
|
소고
[1] [혁부] 소고는 농악에 쓰이는 것으로 손잡이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
|||
| |||||
26 |
|
노도
[혁부(革部)] 노도는 조선왕조 세종 때부터 사용되었으며,북 두 개를 서로 엇갈리게 꿰어 북통에 붉은 칠을 하였다. 북면이 4면이고 인신 제향에 쓰였다. 인... |
| ||
| |||||
27 |
|
노고
[1] [혁부(革部)] 노고는 긴북 두 개를 서로 엇갈리게 고정시키고 북통에 붉은 칠을 하였다. |
|||
| |||||
28 |
|
영도
[혁부(革部)] 영도는 조선왕조 세종 때부터 사용되었으나 지신의 제향이 폐지된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 악기는 작은 황색 북 4개를 엇갈리게 꿰어 놓았다. ... |
| ||
| |||||
29 |
|
영고
[1] [혁부(革部)] 영고는 북면이 8면인 것과 북통의 색깔이 노란색을 칠했다. 영고가 쓰인 지신의 제향은 사직(社稷)이었다. |
|||
| |||||
30 |
|
뇌도
[혁부(革部)] 뇌도는조선왕조 세종 때부터 사용되었으나 천신제가 폐지된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 그 크기는 한자(尺)가 채 못되는 작은 북 세 개를 엇갈리게... |
|||
| |||||
31 |
|
뇌고
[1] [혁부(革部)] 뇌고는 천신의 제향에 사용되었다. 원추형의 작은 북 6개를 매달아 놓았는데 북통은 검은색이 칠해져 있다 |
출처 : 타악기 국내자료
글쓴이 : 초록바다 원글보기
메모 :
'민요.판소리.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년 한가위도 이렇게 지나 갓구나... (0) | 2005.09.21 |
---|---|
[스크랩] 한국 국악 교육원 (0) | 2005.09.17 |
[스크랩] 밀양아리랑....이광수님 (0) | 2005.09.16 |
[스크랩] 이산 저산 사철가 (0) | 2005.09.14 |
[스크랩] 오정숙 명창의 춘향가 중 쑥대머리 (듣기, 따라배우기) (0) | 2005.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