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스토리

캄보디아 기독교의 역사  

土譚 2011. 5. 16. 12:07

캄보디아 기독교의 역사  

A.카톨릭 역사


카톨릭의 캄보디아 선교역사 1555년 게스팔 다 크루즈(Gespar da Cruz) 라는
한 포르투갈의 도미니칸 선교사에 의해 기독교가 소개되었다. 1719년에
프란시스 선교회 소속 선교사들이 캄보디아에 왔고, 1770년 니콜라 레바세(Levasseur)가

천주교 교리를 크메르어로 가르쳤다.

그 후 프랑스의 식민지 시대의 천주교는 크메르인들에게 거의 영향을 주지 못했다.

독립 후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천주교인이 캄보디아 거주 베트남인이고 실제로

캄보디아인들에게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B. 개신교 역사


1. 기도와 준비 (1900-1922)


1) 미국 CAMA의 R.A. Jaffray 박사가 캄보디아 라는 소책자를 발간한 것을 계기로

미국의 크리스찬들에게 처음으로 미전도 종족으로서의 캄보디아가 소개되었다.

특히 몬타나 주의 목동이었던 Gilbert 는 캄보디아에 복음의 문이 열리도록 23년 동안

기도의 씨앗을 뿌렸다.


2) C&MA (Christian & Missionaries Alliance)가 프랑스 정부로부터 캄보디아에서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2. 시작과 장애 (1923- 1946)

1) 시대적인 특징


가) 선교사를 스파이로 간주


모든 서양의 선교사들은 스파이로 여겨져 어느 곳에서건 감시를 받았으며,
사역이 매우 더디고 열매도 거의 없던 시기였다.

나) 국가종교로서의 불교


헌법상 종교의 자유가 있었던 기간에도 영적·정치적 장애가 가로 놓여 있었으며

기독교와 같은 외국의 종교를 받아들이는 것은 곧 국가를 배신하는 행위로 간주 되었다.

불교도가 되려면 캄보디아인이 되어야 했고, 캄보디아인이 되려면 불교도가 되어야 했다.

다) 제2차 세계대전


일본군에 의해 이 지역이 점령되었으며 선교사들은 붙잡혀 태국이나
필리핀의 감옥으로 끌려가기도 했다.

2) 주요사건들


가) 1923년 첫 번째 개신교 선교사인 C&MA의 Arther Hammond 목사가
캄보디아에 도착하였다. 연말에 C&MA 의 David Ellison 이 Battambang에 도착하여
사역을 시작하였다. 최초로 7명(캄보디아인 2명, 베트남인 5명)의 개신교
회심자들이 세례를 받다.


나) 1924년 Arther Hammond선교사가 성경을 크메르어로 번역하기 시작하다.

다) C&MA 의 Paul Alison 선교사가 최초로 5명의 캄보디아 신자들을
모집하여 Bible School 을 시작하였다. 후에 이 신학교는 Kandal 주로 이전 되었고,
Takhma Bible Institute로 교명을 바꾸었다. 캄폿과 다케오 주에도 선교
기지가 마련되었다.

라) 1932년 Sisowath Monivong 왕이 모든 캄보디아인들에게 개종을 권유하지 못하도록

개종 권유 금지칙령을 내렸다.

마) 1933년 Arther Hammond가 크메르어 신약성경 번역을 완성하였다.

최초로 2000권의 크메르어 신약성경이 발간, 배포되었다. 1943년 신약이 번역이
되어 베트남의 하노이에서 영국과 해외성경협회가 출판하였다

바) 1940년 신구약 성경 전체가 크메르어로 완전히 번역되었지만 발간되지 못하다.

3. 기회와 확장 (1946-1964)


1) 시대적인 특성


가) 캄보디아의 독립

2차 대전이 끝난 후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자유의 기회가 왔다.

현지인들과 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캄보디아 전역에 복음이 전해지기 시작하였고,

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훈련과 함께 기독교인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1954년 드디어 프랑스로부터 독립의 기쁨을 맛보게 되었다.

2) 선교적 중요 사건들


가) 1947년 종교의 자유를 포함하는 새로운 헌법이 탄생하다.

프놈펜에 기독서적을 발간하는 인쇄소가 설립되었다.


나) 1952년 세레교인이 502명으로 증가하다


다) 1954년 최초의 전체 크메르어 성경이 KJV 으로 번역되어 British and Foreign Bible Society에

의해 발간되었다. 마침내 자기 언어로 된 신구약 성경을 소유하게 되었다.

라) C&MA 선교방법의 변화 C&MA가 그 동안 현지인 목회자들과 교회에 대한
모든 후원을 중지키로 결정하다.

4. 시련과 검증 (1965 - 1970)


1) 캄보디아 정부의 정치적 결정과 시련


1965년 Nordom Sihanouk 왕자가 캄보디아에 있는 모든 미국인들이 미국 CIA
를 위해 일하고 있다고 비난한 이후, 캄보디아 정부와 미국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미국 선교사들이 캄보디아로부터 추방되었다.

Sihanouk는 기독교는 반애국주의라고 생각하여서 C&MA의 프랑스 선교사 부부 두명을 제외한

모든 개신교 선교사들이 떠나도록 강요받았다.

프랑스 선교사들은 현지 목회자들에게 사역을 위임하였다.

2개월 후 4명의 교회 지도자들이 체포되었고, 6개월 후 모든 교회들의 문을 닫도록 하는

정부의 조치가 이어졌다.

40년간 이루어졌던 개신교 선교사역을 통하여 5-700명이 기독교인이 되었다.
캄보디아 정부가 모든 Angro-Saxon (미국인, 캐나다인, 영국인)을
추방하기로 결정하다. 2개월 후 마지막 선교사가 떠나고 4명의 젊은 교회 리더들이
투옥되었다.
통계에 의하면 이 당시의 기독교인의 수는 약 700여명으로, 7명의 목회자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2) 하나님의 특별한 방법들


어려운 정치 상황 속에서도 현지인 목회자들이 대담하게 자신의 가정으로
자신들의 교인들을 모으기 시작하였으며, 감옥 밖의 크리스찬들이 투옥된
크리스찬들이 낙망하지 않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였다.

French Alliance 의 Daniel Bordnel 선교사가 캄보디아에 와서 선교단체의
이름으로 등록을 함으로써, 다시 한번 교회의 법적 대표성을 확인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캄보디아 정부가 불교국가로서 캄보디아 교회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고, C&MA도 20년 동안 이것을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에 매우
고무적인 사건이 되었다.

그러나 Daniel의 비자는 결국 2년반 후에 거부당했고 파리에서 비자를
기다리 고 있던 George 와 Myrtie Fune의 비자도 캄보디아 대사관에 의해
거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Montana의 목동 Gilbert 의 딸 Neilie
Gilbert 를 통해 크리스찬이 된 왕비의 자매 Ramsi Norodom공주를 통하여
역사하셨다. Ramsi 공주가 자신과 Neilie를 위하여 파리행 왕복 항공권을
준비하였고 이 Ramsi공주의 영향력으로 파리의 George 와 Myrtie Fune이 비자를
받게 되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외국의 선교사들이 주고 간 재산들을
관리하게 된 현지인 교회의 리더들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바꾸셔서 더 이상 그러한
것들이 그들 사이에 질투와 갈등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만드신 것이다.


 

5. 회개와 부흥 (1970 -1975)


1) 시대적인 특징


1970년에 Lon Nol이 Sihanouk를 대신하여 국가의 수반이 되었다. 외국의
선교사들이 돌아오도록 다시 비자가 주어졌다. 하나님은 그곳에 계셨고
침묵하지 않으셨다. 죄 용서함과 치유, 구원, 헌신 그리고 희생의 결실들을 볼 수
있는 기간이었다.

이 시기는 전쟁으로 인한 사회의 부패로 크메르인들 사이에서 새로운 열림이
보였다. 지배적인 불교문화와 민족주의 사이의 긴밀한 유대감은 약해졌다.
학생들과 지식인들은 특히 복음에 많은 반응을 보였다.

시골에서 나와 프놈펜에 몰려왔던 1.5백만 피난민들 사이에서 점점 환영을 받기 시작하였다.

가) 새로운 영


이기주의적인 마음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키워나가는 마음으로 성장하였다.

 

나) 새로운 지도력

임명된 것은 아니지만 6명의 젊은 지도자들이 지도력을 떠맡게 되었다.

다) 새로운 마음


누가, 언제, 무엇에 관하여 전하든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따르는
믿음의 마음을 갖도록 하나님께서 역사하셨다.

 

2) 선교적 사건


가) 1970년 친미 성향의 Lon Nol 국방부 장관이 무혈 쿠테타로 정권을
장악하고 Sihanouk 왕을 축출하였다. 미군의 폭격과 내란으로 프놈펜의 인구가
급격히 늘어났고 외국의 선교사들에 대한 입국이 다시 허용되었다. 이 시기에
개신교도들의 수는 약 300명으로 줄었으나, 새로운 정부에 의해 종교의
자유가 선포되었다.


 

나) 1971- 72년 크메르 루즈군이 부패한 정부군을 무찌르고 프놈펜을 제외한
거의 전 지역을 점령하였다. 수십만명의 피난민들이 수도 프놈펜으로
몰려왔다. 1972년 4월에 World Vision의 총재인 Stanly Mooneyham 목사가
프놈펜에서 전도집회를 개최하였다. 이집회에서 600명이 그리스도를 영접하였다.
그리고 11월에 열린 Way of Peace 집회에서 4000명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사건이
있었다.


 

다) 1973년 외국선교사들과 현지 교회 지도자들이 함께 프놈펜에서 전도집회를 개최하여

수천명의 회심자들을 얻게 되었다.

지식인들이 비로서 기독교를 받아들이기 시작하였고 대부분의 평신도 사역자들이 인도하는

가정교회들이 프놈펜 전역에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캄보디아 복음교회 (Cambodia Evangelical Church)의 사무총장 Taing Chhirc(크메르 루즈에 의해

순교당함,

프놈펜 New Life Church의 Taing Bek Hong 목사의 형)은 새로운 회심자들로 가득찬

캄보디아 교회를 돕도록 사역자들을 보내줄 것을 외국 선교단체에 요청하였다.

크메르 신약성경의 새번역 사역이 시작되었다. 크메르 루즈군이 지방의 거의 전지역을 지배하자

수많은 난민들이 프놈펜으로 계속 모여들었다.

라) 1974년 크메르 루즈군이 프놈펜을 공격하였으나 정부군에 의해
격퇴되었다. 그러나 Lon Nol정부는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Takma Bible Institute 의
대표였던 Hay Seng은 FEBC(Far East Broadcasting Company)에서 사역하기
위해 프놈펜에서 필리핀의 메토 마닐라로 옮겼고 크메르어로 사랑의 소리
방송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300% 교회 성장이 이루어졌다.

6. 살육과 공포 (1975 -1979)


1) 시대적인 특성


이 기간은 역사상 전대 미문의 대량 학살의 시대였다. Pol Pot의
크메르루즈는 사회의 모든 악을 정화시키는 철저한 실험을 감행하였다.

모든 도시의 주민들이 강제로 이주를 당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굶주림, 충격,
고문과 살상으로 죽어 갔다. 대부분의 크리스찬들이 이 기간에 순교를 하였다.


2) 선교적 사건들


가) 1975년 1월 1일 부터 크메르 루즈군의 프놈펜 함락을 위한 최종 공격이
개시되었지만 처음 3개월간 교회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World
Vision 의 총재인 Stanly Mooneyham목사는 캄보디아 내의 기독교인 수가 약
1만명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평가하였다. 그 당시에 프놈펜에만 26 개의
교회가 개척되었다. 그러나 3월과 4월 중 대부분의 외국선교사들은 약 1만명으로
추산되는 개신교도들을 남겨두고 떠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나) 마침내 4월17일 크메르 루즈군에 의해 프놈펜이 함락되었고 3일만에 전
프놈펜 시민들이 지방으로 흩어지게 되었다. 크메르 루즈군의 손으로 넘어간
캄보디아에서는 모든 형태의 종교가 조직적으로 말살되었다. 약 90%의 개신교도들이

폴 포트의 추종자들에게 순교당하였고, 종교적인 관습과 가르침이 금지되었다.

프놈펜의 카톨릭 성당과 바탐방의 캄보디아 복음교회도 폐쇄되었고, 수천명의 난민들이

태국국경으로 떠났다.


다) 4월 22일 캄보디아 복음교회(Cambodia Evangelical Church) 의 사무총장
Taing Chhirc을 비롯하여 많은 교계지도자들이 처형되었다.

라) 베트남인 카톨릭 성당에 대한 박해와 베트남인들의 자국으로의 대탈출로
인하여 약 5,000명의 캄보디아 카톨릭 교인들만이 비극의 땅에 남겨졌다.
새로운 크메르어 신약성경을 만들던 번역인들도 복음서 등 몇장의 번역만을 끝낸 채

모두 피신하고 말았다.

7. 베트남의 침공과 공산정권의 다스림 (1979- 1989)


1979년 베트남의 침공은 살육의 공포를 멈추게는 했으나 또 다른 복잡한
정치 적인 문제를 만들게 되었다. 철저한 통제로 인해 3년 반이 지나서야
캄보디아 내에 교회가 살아 있다는 소식이 처음으로 외부에 알려지게 되었다.


1) 선교적 사건들


가) 1979년 1월 7일 KPR(Kampuchean People`s Republic)이라고 이름 붙여진
캄보디아 공산주의자들이 베트남의 도움을 받아 폴 포트 정권을 몰아냈다.
크메르 루즈의 학정으로부터 벗어나긴 했지만 종교적 신념이나 표현은 극도로
제한되었다. 많은 신자들이 태국 국경의 난민촌으로 피신하였고 또 많은
캄보디아인들이 난민촌에서 기독교인으로 신앙고백을 하게 되었다.
약2백명의 살아 남은 캄보디아 기독교인들이 프놈펜의 옛시장(Old Market)과
칸달주의 Takhmau에서 함께 모였다. 지하교회가 운영되기 시작하였고 이
교회들은 주로 젊은이들과 훈련받지 못한 사역자들에 의해 이끌어졌다.

WCC의 Jean Clavaud 목사에 의해 캄보디아 성경책과 TEE(Theological
Education by Extension) 교재들이 밀반입되었고 비밀리에 프놈펜 교회
지도자들에게 전하여졌다
C&MA와 OMF(Overseas Missionary Fellowship)는 태국국경의 여러 난민촌
내에서 TEE과정을 활발하게 가르쳤다. FEBC의 지도자 훈련 프로그램도 캄보디아
내외의 캄보디아 교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나) 1980년 몇 개의 기독교 NGO들이 다시 일하도록 허락을 받았지만 그들의
활동은 긴급구호와 개발 사역에만 참여하도록 극히 제한되었다.


다) 1982년 6명의 교계 지도자들이 자유롭게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였지만 묵살되고 말았다.


라) 1980-88 이 당시 기독교는 여전히 불법이었고 교회는 찢겨진 채 다시
모을 수 있는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였다. 기독교인들은 비밀리에 모일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많은 크리스찬들이 태국으로 빠져나갔다.


마) 베트남군들이 국제 여론에 밀려 캄보디아로부터 철수하였고 몇몇
기독교인들이 공개적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해달라는 탄원서를 정부에
제출하였다. 1990년이 되어 첫 번째 공식적으로 허가받은 예배가 4월14 일 부활주일 예배로

프놈펜에서 개신교, 카톨릭을 포함하여 1,500명이 모여 에큐메니칼 예배로 드려졌다.


8. 새로운 출발과 또 다른 위협 (1990 - 1998. 현재)


가) 1990년 4월 9일 정부가 기독교회를 인정하였고 크메르루즈 치하에서
비극적인 박해를 받았던 사실도 시인하였다. 4월9일 마침내 정부가 현존하는
기독교인들에게 자유를 주었다. 교회가 공식적으로 부활절기를 지키기
시작하였다.


나) 1991년 캄보디아의 기독교인들이 은신처에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다) 1992년 기독교 NGO들이 쇄도하기 시작하였고 교회들이 다시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복음전도는 여전히 법적으로 불법이었지만 시도되었다.
YWAM (Youth With A Mission) 의 Peter Davi, 그리고 Uno Seila가 태국의 제2난민촌에서

제자훈련과정(Discipleship Training Course)을 시작하였다.
Taing Vek Huong 목사(순교한 탕치륵 목사의 동생, 현 캄보디아 CCC 대표)가 태국의 제2난민촌과

제B난민촌에서 제자훈련센타(Discipleship Training Center)를 시작하였다.

Wilfried Losch 와 Barnabas Mam 목사가 난민들을 재정착촌으로 옮기는 사역이 시작되어

난민촌이 폐쇄되기 직전부터 SOW(School of Worker) 의 첫째 과정을 시작하였다

4월에 CMC(Cambodia Ministries for Christ)의 Daniel Lam 과 Aaron Setan
Lee가 프놈펜 성경학교를 (Phnom Penh Bible School) 설립하였다.
C&MA 의 Bounsoueth Lou가 프놈펜과 지방에서 매주 가르치는 TEE과정을 개설하였다.
UN 의 평화유지군(PKO)이 소요지역의 무장해제와 자유총선거를 감시하기
위해 주둔하였다.


 

라) 1993년 5월의 총선거가 성공적으로 마쳤다. 9월 Nordom Sihanouk가
귀국하여 왕위에 올랐다. 새헌법은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였다. 국가 종교인
불교에 더하여 이슬람교와 기독교가 주요종교로 인정되었다.
그러나 교단주의가 다시 부활되었고 각종 선교단체와 기독교 NGO들이 쇄도하였다.
KBF(Khmer Baptist Federation)의 Tuon Kakada와 CSI(Cooperative Service
International)의 Bruce Carlton이 프놈펜의 루시케오에서 KBF 신학교를 설립하였다.
10월 새번역 크메르어 신약성경번역이 시작한지 20년만에 공식적으로
헌정식을 갖고 탄생하였다.
캄보디아 성서공회(Cambodia Bible Society)와 Samoeun Intal의
FEBC(극동방송 : Far East Brodcast Center)사무실과 방송국이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아
설립되었다. 국내 방송요원들이 채용되었고 라디오 지도자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마) 1994년 3월 첫 번째 민족목회자 대회가 WVI(World Vision International)의 후원으로

프놈펜에서 개최되었다.

전국대부분의 지역에서 17 개 교단으로부터 317명의 현지 목회자들이 참석하였다.
1994년 초 ERME( Encouragement Resources Ministry)의 Barnabas Mam목사와
EHC(Every Home for Christ) 의 Paulerk Sar목사가 프놈펜 과 주요지방에서
SPMC(School of Practice Ministries Cambodia)를 시작하였다.
11월 CCC(Campus Crusade for Christ)의 Taing Vek Huong와 Khieu Van Long목사가

CCC 새생명 신학교(CCC New Life Bible School) 를 설립하였다.

그런가 하면 11월에 God Bless Cambodia 주제로 미국인 Mike Evans 가
신유집회를 열었다. 전국에서 3만명이 치유받고자 가산을 처분하여 프놈펜으로
몰려왔으나 기적은 일어나지 않자 집회가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이에
내무부는 집회를 중지시키고 Evans를 출국시키는 사건이 있었다.


바) 1995년 KFC (Kampuchea For Christ) 의 Aaron Setan Lee, 그리고 Chhit
Paul Arun이 바탐방 신학교를 시작하였다. AOG(Assemblies of God Cambodia)의

Randy Dorsey목사가 프놈펜에서 캄보디아 신학교 (Cambodia Bible Institute)를 설립하였다.
AOC (Asian Outreach Cambodia)의 Eric Fung과 Selwyn Jackson이 프놈펜에서
GCI (Great Commision Institute)를 설립하였다.
4월에는 종교부의 명령에 따라 공식적으로 5개의 조직이 구성되었다.


1)카톨릭,


2)개신교- Cambodia Christian Federation(CCF), The Evangel- -ical Fellowship of Cambodia(EFC),

The Cambodia Christian Evangelical Alliance(CCEA),


3) 안식교 (참고: 위 단체 이외에 여호와 증인, New Apostolic Church, 그리고 몰몬교도 조직되었다.)
그리고 10월에 종교부는 위 5개 단체들로 캄보디아 기독교 협의회를 만들라고 명령하 였다.


사) 1996년 HBL (Home Bible League Internation)의 Rudy Manzono 가 프놈펜에서

교회개척훈련(Church Planters`s Training)을 시작하였다.


아) 1997년 새로운 신구약성서가 발간되었다.


자)2005년 현재는 복음송CD, 성경읽기CD등.....또한 많은 기독교서적들이 크메르어로

번역이 되어 있다.
제자양육교제나 어린이 전도프로그램등.....다양한 교육물들이
번역출판되어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있고 현지사역자들이
문서사역에 눈을뜨고 많은 자료들이 만들어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