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이론

민요이론

土譚 2005. 12. 28. 09:41
◈ 민요(民謠) 이론 ◈

1. 민요의 정의

  민요란 예술음악의 대칭으로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구전으로 내려오는 전통적인 소박한 노래를 말한다. 따라서 시대적으로 비교적 오래된 것이고, 작곡자를 알 수 없으며, 덜 세련되어 있다. 이에 반해 속요란 시대적으로 최근에 가깝고, 세련되어 있다. 민요는 거의 농업, 어업등의 노동과 관계가 있어 형식적으로 볼 때, 대개가 메기고 받는(Call & Response)유절형식으로 되어있다.

2. 민요의 종류

◈ 통속민요
- 국한된 지방에서 불리어 지는 것
- 사설이나 가락이 소박하고 향토적
- 상여소리, 김매기, 모내기, 집터 다지는 소리 등

◈ 토속민요
- 직업적인 소리꾼에 의해 불려짐
- 세련되고 널리 전파된 민요
- 사설은 옛 시구나 중국고사를 인용

3. 민요의 분류

민요는 각 지방에 따라 토리(idiom)가 다른데, 토리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경기민요-경기도, 충청도 일부
⊙남도(전라도)민요-전라도, 충청도 일부
⊙서도민요-평안도, 황해도
⊙동부민요-경상도, 강원도, 함경도
⊙제주도민요

(1)경기민요
①종류-노랫가락, 창부타령, 아리랑, 긴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②음계-5음계의 평조
③장단-굿거리, 세마치, 타령장단
④특징-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한 점. 음빛깔도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2)남도민요
①종류-보렴, 새타령, 육자배기, 농부가, 진도아리랑, 강강수월래, 흥타령등
②음계-3~4음 음계의 계면조
③장단-중모리, 중중모리, 잦은모리(판소리나 산조의 장단)
④특징-매우 극적이며 굵은 목을 눌러내는 발성. 떠는 목의 농음과 찍어내는 전타음의 처리는 많은 기교를 요함.

(3)서도민요
①종류-수심가, 긴아리랑, 안주애원곡, 산염불, 긴난봉가, 몽금포타령등.방아타령.박연폭포
②음계-완전5도 위에 단 3도를 쌓은 음계
③장단-기악반주를 가진 것이 별로 없다.
④특징-으뜸음 위의 5도 음을 떨어주는 창법.

(4)동부민요
①종류-한오백년,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신고산타령, 애원성, 궁초댕기, 밀양아리랑,
       울산아가씨, 쾌지나칭칭나네, 골패타령, 보리타작 노래 등
②음계-4도위에 3도를 쌓은 음계, 메나리조
③장단-중몰이, 중몰이, 엇몰이, 볶는타령, 자진굿거리등
④특징-경상도 민요는 흥겹고 경쾌하고 강원도 함경도 지방의 민요들은 탄식조나 애원조의 노래가 많아 같은 동부민요라도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다.

(5)제주도민요
①종류-서우제소리, 이야홍타령, 오돌또기, 중타령, 해녀노젓는소리, 멸치후리는소리,
       상여소리, 고래고는소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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